LOGIN   |   JOIN
제목 알러간 텍스처 보형물의 검진 Q&A
조회수 35 등록일 2019-08-27
내용

094b4b86acb695f4f8583983c5927b2f_1566881 


알러간 텍스처(Allergan textured, Biocell) 보형물은 2009~2016년 사이에 미국FDA와 한국식약청의 허가하에 사용되었습니다. 2011년도에 미국 FDA에서 최초의 안정성 서한이 발간되고 이어서 2018년 알러간사의 리콜이 시행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보형물과 임파종 간의 역학 및 학술 조사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텍스처 보형물이 임파종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기전이 확립되었습니다. [*블로그내 역형성대세포림프종 자료업데이트 참조]


많은 분들이 염려하시고 이미 검진을 받은 분들이 병원마다 얘기가 달라 더 혼란스럽다고 하시는 부분들을 중점으로 몇가지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향후 검진 시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현재 문제가 없다면 알러간 텍스처 보형물을 지니고 살아도 되는건가요?


-답변: 초음파 검진상 내부가 건강하고 이상이 없으며 현 상태에 만족한다면, 그대로 두고 정기 검진을 받기만 하면 됩니다.(FDA권고사항) 수술받으신지 8년 이상이 된 경우에는 6개월마다 초음파 검진을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불안하고 걱정이 많으시다면 자의적으로 제거하셔도 괜찮습니다. 원래 가슴성형수술 환자중 15%는 별 이유없이 보형물을 제거합니다. 마음이 편한 것이 우선이니까요.


 


-질문. 알러간 텍스처 보형물을 제거하지 않고 그냥 살다가 임파종에 걸릴수도 있잖아요?


-답변. 정기 검진을 하지 않는다면 가능한 일입니다. 임파종은 급작히 발생하는 질병이 아닙니다. 최소 8년 이상에 걸쳐 서서히 염증이 생기고 장액종이 차오르고 비대칭이 발생하고 통증과 멍울로 나타나는 만성적인 질병입니다. 정기적 검진만 받으신다면 발견하지 못할 리가 만무합니다.


 


-질문. 왜 희귀암이라고 부르나요?


-답변. 모든 질병은 유병률, 걸리게 될 확률이 가장 중요합니다. 2018년 통계상 한국의 모든 여성이 일반 유방암에 걸리게 될 확률은 10%에 이르며 약 20명중 한명이 유방암에 걸린다고 봅니다. 이런 이유로 매년 유방암 검진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텍스처 보형물로 수술받은 여성이 임파종에 걸릴 확률은 18,000명중 한명이며, 그중 알러간사의 제품은 다른 텍스처 보형물에 비하여 6-8배 높은 확률로 나타났습니다. 그 뿐아니라, 임파종은 발견되면 보형물 제거와 피막절제술로 완치되는 미약한 종류의 암이기도 합니다.


 


 


-질문. 별 증상이 없었는데 방송보고 병원 검진을 갔더니 초음파 검사는 정상인데 알러간 보형물이기 때문에 MRI를 찍고 적은 양의 장액종을 주사기로 채취하여 고가의 검사를 보내어서 수십만원을 지불하였습니다. 이게 맞는건가요?


-답변. 일반적으로 초음파 검사가 정상이면 더 이상 다른 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초음파가 가장 정확한 진단검사입니다. 그리고 장액종은 보통 30~100 cc의 많은 양의 액체를 검사하지 않으면 결과가 부정확하여, 소량의 검체는 보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장액종을 주사기로 빼낼 때에 보형물 손상의 위험성도 높습니다. 장액종 검사를 제대로 하려면 단기간내에 좌우 비대칭이 급격히 심해진 경우에 초음파상 확진되면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보낸 장액종 샘플이 임파종으로 확진될 가능성은 10% 미만입니다.


 


-질문. 다른 회사의 텍스처 보형물이나 스무드 보형물은 문제가 없나요?


-답변. 전세계적으로 발병한 임파종의 90% 이상이 알러간사의 제품입니다. 타 회사 제품은 발병률이 매우 낮으므로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정기적 초음파 검진이 필요하며, 장액종이나 염증이 발견되면 똑같이 보형물 제거 및 피막절제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스무드보형물과 최근 사용 중인 제6세대 신형 보형물(모티바, 벨라젤)은 아예 발병한 적이 없으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피막절제술은 어떤 경우에 시행하는 건가요?


-답변. 먼저 초음파 검진을 통하여 피막절제술의 가능성이 있는지 예상합니다. 그 다음에 보형물 제거 시에 다시한번 피막을 세밀하게 관찰합니다. 피막이 건강하고 내부에 전혀 염증이 없는 경우에는 피막절제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막이 불량하고 염증소견이 있으며 장액종, 멍울, 석회화 등을 동반할 경우 반드시 피막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형물만 제거한 다음, 염증성 피막으로 문제가 생겨 재수술을 받는 환자도 있습니다.


 


-질문. 새로나온 제6세대 마이크로텍스처 보형물도 텍스처이고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요?


-답변. 6세대 신형 보형물(모티바)은 바로 4-5세대 구형 보형물의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신형 보형물이라고 하지만 이미 임상테스트가 10년이 넘었으며, 현재까지 60만명 이상의 환자가 수술받았고, 염증, 장액종, 임파종의 발병률은 제로입니다. 편의상 마이크로텍스처라고 부르지만 ISO국제규격상 보형물 표면처리 방식은 스무드보형물로 분류됩니다.


 


-질문. 알러간 회사에서 수술받은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없는건가요?


-답변. 현재 미국과 영국에서 임파종 진단을 받은 환자들 중심으로 회사 상대로한 집단소송이 시작되었으며, 회사에서 임파종 치료비 전액을 보상하기로 하였습니다. 문제없는 환자들에 대한 대책은 동일 알러간 스무드보형물로 교체하기 원할 경우에 한하여 보형물을 무상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제거나 교체 수술비라든지 타회사 보형물에 대한 지원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여러 환자분들께서 꼭 답변을 해달라고 하셔서, 몇가지 적어 보았습니다. 그나마 작은 위안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정기 검진 꼭 와주세요.~~


 


BIO상담실 010-3209-0252


BIO성형외과 심형보원장


 

  • 목록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문의   |   카카오톡문의

비아이오성형외과  |   대표전화 02-535-9000  
이메일 : sim_hyungbo@naver.com  |   사이트 소유자 : 심형보